㈜한독모터스 개인정보처리방침

㈜한독모터스는 BMW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독모터스는 이를 위해 개인정보보호 관련 주요 법률인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기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으며, ㈜한독모터스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홈페이지 (www.bmwhandok.co.kr) 에 공개하여 고객이 언제나 용이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독모터스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 법률 및 지침의 변경 또는 내부 운영방침의 변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독모터스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될 경우 변경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회사 홈페이지(www.bmwhandok.co.kr)를 통하여 공지합니다.

㈜한독모터스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
  2. 나. 개인정보 수집 항목 및 수집 방법
  3. 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4. 라. 개인정보 처리 위탁
  5. 마.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6. 바.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7. 사.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
  8. 아. 고객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행사방법
  9. 자.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0. 차.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11. 카. 링크사이트
  12. 타. 내용변경의 고지

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

㈜한독모터스는 아래와 같이 상담, 서비스 제공, 판매 및 마케팅 활동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매매계약상 의무이행을 위한 재화, 용역제공
자동차 정비서비스, 긴급출동서비스 및 제작결함 시정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
-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포함) 및 이벤트 정보 안내, 웹진, 이벤트 경품 배송, 행사진행,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게재를 위한 고객별 통계분석자료 활용, 접속 빈도 파악, 시장조사, 시승제공 등
- 고객관리
서비스에 대한 만족조사, 차량관리 안내, 구매고객 서비스의 본인확인, 다양한 고객관리 프로그램 진행 등

나.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주)한독모터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수집항목

개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필수항목 선택항목
1.기본:
이름, (자택 혹은 회사) 주소, 이메일주소, (자택 혹은 회사)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성별, 생년월일, 온/오프라인 캠페인 및 이벤트 참여이력
2. 차량구매고객 및 서비스센터 이용고객:
기본 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의 경우, 여권번호 및 등록번호), 서비스센터 및 고객센터 이용에 대한 이력, 차량구매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관련 정보 및 이력, 차량구입 상담내역, 금융상품(할부, 리스) 이용
자택주소, 회사주소, 자택전화번호, 회사전화번호, 직업, 회사명, 취미, 결혼여부, 기념일정보 (결혼기념일, 차량출고일 등), 배우자정보, 자녀정보, 학력, 부양가족수, 가족수입, 차량보유수, 보유차량정보, 관심사, 관심모델, 차량 구입 예정시기, 선호미디어(인터넷, TV/라디오, 주간지, 일간지, 외국잡지, 주접촉 미디어 등)
법인판매 고객:
기본 정보, 상호/개인 사업자번호, 주소
외교관 판매 고객:
기본 정보, 공관, 직위, 등록증 유효기간
홈페이지 시승/브로셔 신청고객:
기본 정보, 관심모델
잠재고객:
기본 정보, 보유차량정보, 관심모델
■ 수집방법
- 차량매매계약서, 전화, 팩스, 이메일, 시승행사 설문, 이벤트 응모, 설문이벤트, 제휴마케팅을 통한 제휴사로부터의 제공, 세일즈 컨설턴트의 영업활동을 통한 수집 등
(위 개인정보는 수집 당시 개인정보의 내용은 물론 사후 변경된 개인정보의 내용을 보유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한독모터스는 고객님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나. 개인정보 수집 항목 및 수집 방법”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서비스 별 개인정보 제공 및 이벤트에 따른 개인정보 제공의 경우 수시로 발생하는 서비스 제휴와 이벤트 진행으로 인해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정에 어려움이 있으며, 제공 내역은 아래 목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제공정보의 이용목적 제공대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
구매고객 및 캠페인/이벤트 참여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 및 마케팅 활동 BMW KOREA㈜ 이름, 자택주소, 회사주소, e-mail 주소, 자택전화번호, 회사전화번호, 직업, 회사명, 성별, 생년월일, 취미, 결혼여부, 기념일정보 (생일, 결혼기념일, 차량출고일 등), 배우자정보, 자녀정보, 학력, 부양가족수, 가족수입, 차량보유수, 보유 BMW 숫자 및 각 차량정보, 보유차량정보, 관심사, 선호미디어, 서비스센터 및 고객센터 이용에 대한 이력, 차량구매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관련 정보 및 이력, 차량구입 상담내역, 온라인/오프라인 캠페인 및 이벤트 참여이력, 할부매매 시 개인정보 구매고객: 차량보유기간
(차량매각 시 탈퇴 요청 후 삭제)

잠재고객: 3년
(본인이 삭제요청 시 본인확인 후 삭제)
그룹계열사 공동 고객프로그램 진행 및 공동 프로모션진행 비엠더블유 파이낸셜서비스 코리아㈜ 이름, 차대번호, 금융정보(할부, 리스, 현금 여부 및 금융사 정보)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시승 신청 BMW AG (독일) 이름, 성별, 연락처(집, 회사),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 주소, 우편번호, 팩스번호, 선호연락방식, 생년월일, 직종, 직업, 직장명, 연소득, 결혼여부, 가족수, 자녀수, 취미, 보유차량정보(브랜드, 모델, 연식, 총 주행거리), 차량 보유대수, 관심차종, 신차구입 예정시기, 차량 사용 용도, 시승신청 전시장 선택사항 (지역, 전시장), 응모날짜, 이벤트/캠페인 등의 참여이력, 상담내역 등 3개월
결함확인검사 환경부 이름,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주소 업무수행기간
리콜 통지문 국토해양부, 자동차성능연구원 차대번호 업무수행기간
자동차 등록변동 조사, 결함확인검사 한국수입자동차협회
(국토해양부에 제공)
이름, 상호, 우편번호, 차량정보, 연락처, 주소 업무수행기간

라. 개인정보 처리 위탁

㈜한독모터스는 자동차 매매계약 및 서비스 이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업체로 하여금 수행하도록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 받은 업체가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을 위반하지 않도록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한 업무 및 위탁 받은 업체(수탁업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위탁
위탁업무의 내용 위탁업체
고객 콜센터 대행 - 고객상담업무, 고객만족도 조사, 캠페인 및 이벤트 안내, 긴급출동서비스, 모빌리티 케어 서비스, 재구매고객 프로모션 안내, 드라이빙 센터 콜센터 업무의 일체, 고객 및 주문 정보의 이용 관리 비엠더블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메타넷엠씨씨, ㈜트랜스코스모스 코리아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비엠더블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리베로시스템, ㈜아토스, 에이디피딜러서비스코리아㈜, 서비스플랜코리아㈜, ㈜이디씨소프트, ㈜라이온로직스, Ac-centure Ltd, ㈜수지원넷소프트, 바이커즈랩, ㈜인터파크 INT
온라인 캠페인 진행 서비스플랜코리아㈜, ㈜엠피알디, ㈜디자인밸리
고객만족도, 서비스 만족도, 미스터리 쇼핑 및 시장조사 나이스R&C주식회사, ㈜마케팅인사이트, ㈜테일러넬슨소프레스코리아, BMW AG, TTR Group GmbH, IRC, ㈜Ipsos Korea
고객설문 입력작업 / eDM 발송 ㈜공영DBM, 주식회사 휴머스온, ㈜엠피알디, 엠앤와이즈
SMS 발송 주식회사 휴머스온, ㈜엠피알디, 서비스플랜코리아㈜, ㈜나브텍코리아, 홍익테크
DM 발송 비엠더블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인정보시스템, DCM
시승, 출시, 전시장 이벤트 등 다양한 고객행사진행 ㈜에스지컴, ㈜에프엠커뮤니케이션즈, ㈜플랜웍스 엔터프라이즈, ㈜스포티즌, ㈜모츠커뮤니케이션즈, 퀘스티오㈜, ㈜안시스, ㈜인디커뮤니케이션즈, ㈜커뮤니크, 주식회사 킹스맨, 조지피존슨코리아엘엘씨, DCM
본인확인 한국신용평가정보㈜, 서울신용평가정보, 한국모바일인증㈜, 드림시큐리티
세금계산서 발행 ㈜LG유플러스
차량고객인도 ㈜신화로직스
하이패스개통 ㈜아이드라이브코리아
온라인 상품 구매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전자금융거래수단 등의 결제정보 전송 이니시스, 금융결제원, 사이버CVS
SMS 일괄 발송 모비엠
차량 등록 신명사, 오복사, 충일상사, 대현씨에스, 영일합동사무소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마.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한독모터스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 된 후에는 해당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한독모터스 내부규정에 의하여, 차량 재구매시의 혜택 등의 프로그램 확인을 위해 ‘가’항의 필수항목은, 탈퇴요청 시 동의 후 아래의 보관기간 동안 보관됩니다.

■’나’항의 필수항목 및 선택항목
- 보존이유 : 고객서비스
- 보존기간 : 차량보유기간 동안(차량매각 후 탈퇴요청시 삭제)
■ 고객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대한 기록
- 보존이유 : ㈜한독모터스 내부규정
- 보존기간 : 10년

단, 상법 제 33조, 법인세법 제13조, 국세기본법, 자동차관리법 제51조 등의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의무가 있는 경우, 회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사의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및 전표 등에 관련된 정보 및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와 관련된 정보
- 보존이유 : 상법, 법인세법, 국세기본법, 자동차관리법
- 보존기간 : 10년-중요서류 / 5년-전표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및 장부와 교부한 세금계산서 또는 영수증
- 보존이유 : 부가가치세법
- 보존기간 : 5년
■ 서비스센터 문서관리 담당자는 자동차 부품을 판매한 날부터 정비내역서, 작업지시서의 내용을 5년까지 보존 해야함

바.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한독모터스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고객님이 차량구매 등을 위해 제공 동의하신 고객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 되어집니다. 개인정보는 법률 및 고객의 동의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BMW 고객정보 보유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고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사. 개인정보 안정성 확보 조치

㈜한독모터스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운영하고 있으며, 임원진의 승인을 통해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역할 및 책임을 갖는 보안책임자, 보안관리자, 보안담당자 등 인력을 지정하고, 사내 정보보호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정기적인 정보보호위원회 회의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보호 이슈 등의 사항에 대해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모든 개인정보 처리자를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서약서를 징수하고, 연 2회 이상의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수행하여 안전한 개인정보 처리 방법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 제3자 제공 업체 및 수탁 업체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관리‧감독하고 있으며, 해당 업체들을 포함하는 개인정보보호 감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 처리자들이 불필요한 개인정보에 접근 혹은 노출되지 않도록 통제하여, 업무 상 최소한의 계정 및 권한을 가지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시스템(DB)이나 PC에 저장하는 경우에는 강력한 알고리즘으로 암호화 하여 외부 침입에 의해 유출되더라도 해당 정보를 활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간 개인정보가 전송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안전하게 암호화 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 및 PC를 보호하기 위해서 다양한 인프라 및 솔루션을 구축하여 운영 중이며, 내부 및 외부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사무실 등의 공간에 대해서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 문서고, 자료보관실과 같이 개인정보가 보관되고 있는 곳은 추가적인 잠금 장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고객님 또는 법정대리인(만 14세 미만의 아동인 경우)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 등의 동의를 철회(가입 해지)할 수 있습니다. 고객님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 동의철회를 위해서는, BMW Communication Center (Tel 080-269-2200)로 연락하시거나,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요청하신 내용을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구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자.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한독모터스는 고객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를 설치, 운용합니다. 쿠키란 한독모터스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한독모터스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 등을 사용합니다.

■ 쿠키 등 사용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정도 및 방문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 고객님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님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방법
- 쿠키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고객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 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설정방법 선택
단, 쿠키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차.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한독모터스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부서 및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경영관리 본부장 상무이사 고남웅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인사총무팀 보안관리자 과장 전영은
전화번호 : 02)3465-8846
이메일 : security@bmwhandok.co.kr

■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www.spo.go.kr / 02-3480-3571)
  •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www.ctrc.go.kr / 국번없이 182)

카. 링크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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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내용변경의 고지

위 내용에 대한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경우에는 시행하는 날로부터 최소 7일 전에 공지사항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만 이용자의 소중한 권리 또는 의무에 중요한 내용 변경은 최소 30일 전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본 방침은 2016년 6월 16일부터 시행됩니다.